My Watchlist

[뤽 베송] 레옹 - Léon (1994)

JasonM 2023. 6. 6. 22:14
반응형

 

미친 어른과 미친 아이의 충격적인 연기력

 

 

세계적으로 유명한 뤽베송 감독과 그의 페르소나로 불리는 장르노가 연기하는 고독한 킬러가 등장하는 레옹은 이미 이 두 사람의 이름만 들어도 어느 정도의 재미는 보장되어 있을 수밖에 없는 영화다.

 

하지만, 역시나 이 영화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첫 번째 미친 사람은 바로 마틸다를 연기한 나탈리 포트만. 12살의  나이에 어떻게 이 영화를 이해하고 연기한 것인지 정말 미친 아이라고 생각 수밖에 없는 것 같다. 이쁘장한 얼굴로 어린 나이에 이런 영화를 이해할 정도니 하버드를..

 


마틸다의 기억에 남는 명대사 중 하나

 

Mathilda: Leon, I think I'm kinda falling in love with you.

[Leon chokes on his milk]

Mathilda: It's the first time for me, you know?

Léon: [wiping himself off] How do you know it's love if you've never been in love before?

Mathilda: 'Cause I feel it.

Léon: Where?

Mathilda: [stoking her stomach] In my stomach. It's all warm. I always had a knot there and now... it's gone.

Léon: Mathilda, I'm glad you don't have a stomach ache any more. I don't think it means anything.


 

두번재 미친 사람은 부패한 마약 담당 수사관 스탠스필드 역의 게리 올드만. 빠드득거리면서 등장하는 모습부터 광기가 흘러넘치는 표정까지 정말 미친 사람 같은 잔혹한 명연기를 보여줬다. 그가 다크나이트에서 연기한 짐 고든 같은 정의로운 Commissioner의 모습은 적응이 안 될 정도다.

 

개인적으로 레옹과 마틸다의 사랑은 조금 문제(?)가 있어 보이긴 하지만 두 미친 사람의 연기와 일반적이지 않은 설정으로 꾀 볼만한 비극적 범죄 로맨틱 드라마라고 할 수 있겠다. 특히나 개리 올드만의 역대급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레옹 속 개리 올드만

 

그리고 빠질 수 없는 그 유명한 엔딩곡

 

Sting - Shape Of My Heart

He deals the cards as a meditation
그는 명상을 하듯 카드를 돌려

And those he plays never suspect
그의 게임은 의심의 여지가 없어

He doesn't play for the money he wins
그는 돈을 위해서 게임을 하지 않고,

He don't play for respect
명예를 얻기 위해 게임을 하지도 않지.

He deals the cards to find the answer
그는 답을 찾기 위해 카드를 돌리지

The sacred geometry of chance
우연이 자아내는 신성한 기하학

The hidden law of a probable outcome
예측 가능한 결과 속에 숨겨진 법칙

The numbers lead a dance
숫자들이 춤을 추게 해

I know that the spades are the swords of a soldier
난 스페이드가 병사의 검이라는 걸 알아

I know that the clubs are weapons of war
난 클럽이 전쟁의 무기라는 걸 알아

I know that diamonds mean money for this art
난 다이아몬드가 이번 판에 쓰이는 돈임을 알아

But that's not the shape of my heart
하지만 그것들은 내 마음의 형태가 아냐

He may play the jack of diamonds
그는 다이아몬드 잭(J)을 낼지도 몰라

He may lay the queen of spades
그는 스페이드 퀸(♠Q)을 엎어둘지도 몰라

He may conceal a king in his hand
그는 패에 킹을 숨겨둘지도 몰라

While the memory of it fades
기억이 모두 희미해질 동안에

I know that the spades are the swords of a soldier
난 스페이드가 병사의 검이라는 걸 알아

I know that the clubs are weapons of war
난 클럽이 전쟁의 무기라는 걸 알아

I know that diamonds mean money for this art
난 다이아몬드가 이번 판에 쓰이는 돈임을 알아

But that's not the shape of my heart
하지만 그것들은 내 마음의 형태가 아냐

That's not the shape
그것들은 내 마음의,

The shape of my heart
마음의 형태가 아냐

If I told her that I loved you
만약 내가 그녀에게 사랑한다 말하면

You'd maybe think there's something wrong
넌 무언가 잘못됐다 생각하겠지

I'm not a man of too many faces
난 수많은 얼굴을 한 사람이 아냐

The mask I wear is one
이 가면 하나를 쓰고 있을 뿐이지

But those who speak know nothing
하지만 지껄이는 사람들은 아무것도 몰라

And find out to their cost
그들은 결국 대가를 치르게 되겠지

Like those who curse their luck in too many places
늘 자기 운을 탓하는 자들과

And those who fear are lost
두려워하는 자들은 지게 될거야

I know that the spades are the swords of a soldier
난 스페이드가 병사의 검이라는 걸 알아

I know that the clubs are weapons of war
난 클럽이 전쟁의 무기라는 걸 알아

I know that diamonds mean money for this art
난 다이아몬드가 이번 판에 쓰이는 돈임을 알아

But that's not the shape of my heart
하지만 그것들은 내 마음의 형태가 아냐

That's not the shape of my heart
그것들은 내 마음의 형태가 아냐

That's not the shape
그것들은 내 마음의,

The shape of my heart
마음의 형태가 아냐

 

 

반응형

 

레옹 - Léon (1994)

감독: Luc Besson

출연: Jean Reno - 레옹 역, Gary Oldman - Stansfield 역, Natalie Portman - Mathilda 역

 

줄거리

 

Léon(Jean Reno)은 뉴욕시의 리틀 이탈리아에서 고독한 삶을 살고 있는 청부살인자(또는 "청소부")입니다. 그의 작업의 대부분은 "Supreme Macaroni Company" 소매점에서 운영하는 Tony(Danny Aiello)라는 마피아소에서 나옵니다. Léon은 유휴 시간을 미용 체조에 참여하고 초기에 자신의 "가장 친한 친구"라고 표현한 관엽 식물을 키우고 (한 장면에서) 오래된 Gene Kelly 뮤지컬을 시청하며 보냅니다.

Léon은 의욕이 넘치고 효율적입니다. 그는 Fatman (Frank Senger)이라는 뚱뚱한 남자가 그를 위협하는 전화를 받도록 많은 경호원 (Ed Ventresca)을 죽입니다. 멍청한 금발 (Ouin-Ouin)이 비공식적으로 걸어 나가고 문제에 관여하고 싶지 않아 나중에 전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어느 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그는 눈에 멍이 들고 담배를 피우는 12세 소녀 마틸다 란도(나탈리 포트만)가 복도 아래 아파트에서 기능 장애가 있는 가족과 함께 살고 있는 것을 봅니다. Mathilda의 아버지(Michael Badalucco)는 그가 자신을 위해 일부 마약을 훔쳤다는 사실을 알게 된 후 그의 집에 코카인을 저장하기 위해 그에게 돈을 지불한 부패한 DEA 요원의 분노를 불러일으킵니다. 마약에 중독된 노먼 스탠스필드(게리 올드만)가 이끄는 DEA 요원 간부가 건물을 습격합니다. Stansfield는 산탄 총으로 Mathilda의 온 가족을 쏜다. 창녀처럼 생긴 어머니(Ellen Greene), 에어로빅에 집착하는 누나(Elizabeth Regen), 다정한 남동생(Carl J. Matusovich)- 마틸다가 도착했을 때 쇼핑 중이라는 이유만으로 그리워졌습니다. 노인 여성 (Jessie Keosian )이 돌아와 라카가 무엇인지 묻고 Stansfield는 그녀 뒤에 있는 유리잔을 쏘지 만 그녀가 무해하다고 생각하여 그녀를 "안으로 돌아가라"라고 짖습니다.

Mathilda가 사러 간 식료품을 가지고 돌아와 대학살을 알아차렸을 때, 그녀는 가족 아파트의 열린 문을 지나 침착하게 복도를 따라 내려가고 마지못해 하는 Léon으로부터 안식처를 받습니다. 에이전트 중 한 명()은 Léon이 그녀를 들여보내기 전에 끈질기게 벨을 계속해서 눌러야 하는 Mathilda를 의아한 표정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Stansfield는 그가 찾은 가족 사진 때문에 어린 소녀가 실종되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그 소식이 문지기에게 전해지자 그는 그곳에서 받아 들여진 소녀가 실종된 소녀인지 궁금해하며 레옹의 아파트로 다가간다. Léon은 숨겨진 구멍을 통해 지켜보며 그를 쏠 준비를 하지만, 그 순간 Mathilda는 트랜스포머 만화 몇 개로 TV를 켜고 경비원은 상황과 관련이 없는 다른 소녀를 보았다고 확신합니다.

León은 Mathilda에게 약간의 위로를 제공하며 그가 돼지보다 냄새가 좋고 많은 사람보다 낫다고 주장하고 그가 사용하는 꼭두각시 돼지가 그녀에게 말하는 척하면 그녀는 미소를 짓습니다. Léon이 암살자라는 사실을 곧 알게 된 Mathilda는 그에게 그녀의 관리인이 되어달라고 간청하고 "청소부"로서의 그의 기술을 가르쳐 달라고 간청합니다. 그녀가 진정으로 사랑했던 가족. 그 대가로 그녀는 자신을 가정부이자 교사로 제공하여 Léon의 문맹을 치료합니다. Mathilda는 그녀가 그 문 밖에서 죽도록 내버려 둘 수도 있었지만 그가 문을 열자 이제 그녀의 안녕을 책임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처음에 Léon은 빈칸을 거부합니다. "청소부"는 소녀를 위한 직업이 아닙니다. 이에 답하기 위해 Mathilda는 Léon이 청소하는 총 중 하나로 비둘기 몇 마리를 쏜다. Léon은 주저하면서 그녀의 제안을 받아들이고 두 사람은 함께 일하기 시작하여 천천히 감정적 애착을 쌓고 Léon은 친구이자 아버지의 모습이 됩니다.

그들은 Léon의 아파트를 떠나고 Léon은 몇 가지 규칙을 정하기 시작합니다. Mathilda는 León의 공장을 나르고 모든 것을 수락하고 호텔 점원(George Martin)에게 자신이 오디션을 준비 중이며 10시 이후에는 연습하지 않겠다고 설득합니다. 호텔 점원이 Léon에게 등록 양식을 작성하라고 요청하면 Mathilda는 바로 뛰어듭니다. "내가 등록하는 것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알잖아요. 할 수 있을까요, 아빠?" Léon은 숨을 쉬고 Mathilda가 지략이 있음을 감사합니다. 호텔 직원은 Léon에게 좋은 딸이 있다고 축하해 주지만 그에게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17세 소년이 있습니다. León은 리셉션에서 공장을 떠납니다. 그는 방, 출구, 창문에 있는 모든 것을 확인하고 Mathilda는 양식을 작성합니다. 함께 일하면서 Mathilda는 Léon이 매일 우유 한 잔을 마시게 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그와 사랑에 빠졌다고 여러 번 인정합니다.

 

레옹과 마틸다
레옹과 마틸다

 

Tony는 Léon의 돈을 은행에 맡기지 않고 보관하고 있습니다. Léon은 문맹이었기 때문에 문제를 다루고 싶지 않았습니다. Léon은 그것을 누군가에게 줄 수 있는지 묻습니다. Tony는 그에게 그가 은행과 같다고 말하지만 관련된 서류는 없지만 마음속에 모든 회계 업무가 있고 그것만으로도 충분한 보안이라고 말합니다. Tony는 훈련으로 돈을 벌 수 없기 때문에 Léon이 작업을 갱신하기를 원합니다. Léon은 Mathilda가 자신보다 약간 나이가 많은 귀여운 십대 소년인 남자(Michael Mundra)와 바람을 피우는 것을 막습니다. Léon은 그가 이상한 사람처럼 보이기 때문에 그녀가 그에게서 떨어져 있어야 한다고 덧붙입니다. Léon은 출근합니다. Mathilda는 호텔 직원에게 악기 연습에 싫증이 났으며 Léon은 아버지가 아니라 연인이라고 말합니다. Mathilda는 예전 아파트로 돌아갑니다. 그녀는 경찰 경비원을 지나쳐 느슨한 바닥 판자 아래에 숨겨진 테디 베어와 지폐 더미를 집어 들었습니다. FBI가 공무 중에 죽인 사람들에 대해 멍청이가 된 Stansfield를 심문하고 있기 때문에 그녀는 숨어야 합니다. 그는 아이들이 학교에 있어야한다고 FBI 직원에게 소리 치고 사무실 번호도 외칩니다.

Mathilda는 택시를 타고 Stansfield를 따라 경찰서로 갑니다. Mathilda는 Léon이 그녀를 위해 분홍색 드레스와 팔 아래로 피를 흘리며 도착했을 때 만화 트랜스포머를 다시 보고 있습니다. 호텔 직원이 두 남자와 함께 도착하고 Leon과 Mathilda를 내쫓습니다. 다른 호텔에서 Léon은 샤워를 하고 다친 가슴의 상처를 꿰맨다. Mathilda는 Léon에게 돈을 지불하여 동생을 죽인 살인자를 죽이고 싶어 하지만 Léon은 원하지 않습니다. 그는 누군가를 처음 죽인 후 인생이 바뀐다고 그녀에게 말합니다. 그녀는 그와 함께 러시안 룰렛을 하고 싶어 합니다. 그녀는 자살로 그를 위협하고 마지막 순간에 그는 권총을 밀어냅니다. Mathilda와 Léon은 Tony와 이야기를 나눕니다.

Mathilda는 자신감과 경험을 쌓으면서 Stansfield를 찾아 DEA 건물에 있는 그의 사무실로 그를 따라갑니다. 그녀는 그를 죽이려고 시도했지만 화장실에서 Stansfield에게 매복당했습니다. Léon은 자신의 의도를 선언하고 연방 건물로 달려갑니다. 그는 그녀를 구하고 그 과정에서 Stansfield의 부하 두 명을 죽입니다.

Stansfield는 "이탈리아 암살자"가 악당이 되어 부하들을 죽이고 있다는 사실에 격분합니다. 그는 Tony와 맞서고 그를 위협하고 결국 그를 때려 Léon의 행방을 포기합니다. 나중에 Mathilda가 식료품 쇼핑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자 Stansfield가 보낸 NYPD ESU 팀이 그녀를 인질로 잡고 Léon의 아파트에 침투하려고 시도합니다. Léon은 ESU 팀을 매복하고 팀원 중 한 명을 인질로 잡고 Mathilda의 자유를 위해 그를 빠르게 물물 교환합니다. 그들이 아파트로 슬금슬금 돌아오자 Léon은 Matilda를 안심시키고 그들이 그를 찾아오기 전에 그녀의 순간을 사랑한다고 말하면서 빠른 탈출을 만듭니다.

이어지는 혼란 속에서 Léon은 Stansfield를 제외하고는 거의 눈에 띄지 않는 부상당한 ESU 장교로 위장한 아파트 건물에서 몰래 빠져나갑니다. Stansfield는 Léon을 따라 호텔 로비로 들어가 뒤에서 그를 쏜다. 죽어가는 Léon을 바라보며 Stansfield는 그를 거만하게 조롱합니다. 그러나 그가 포기하기 직전에 Léon은 Stansfield의 손에 "Mathilda에서"라고 설명하는 물건을 놓습니다. 손을 벌리자 Stansfield는 그것을 수류탄 핀으로 인식합니다. 그는 Léon의 조끼를 찢고 가슴에 수류탄 몇 개를 발견했습니다. Stansfield는 대규모 폭발로 호텔 로비가 파괴되기 전에 짧은 "오, 젠장"을 내보냅니다.

Mathilda는 Léon의 지시에 따라 Tony의 집으로 향합니다. Tony는 Léon이 축적한 재산 중 Tony가 소유하고 있던 몇 달러 이상을 Mathilda에게 주지 않을 것입니다. 그의 추론은 그녀가 많은 돈을 받을 만큼 충분히 나이가 되지 않았고 그녀가 나이가 들 때까지 학교가 그녀의 우선순위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Mathilda가 Tony에게 '일'을 달라고 요청하고 Léon처럼 '청소'를 할 수 있다고 주장하자 Tony는 '12살짜리 아이에게 일거리가 없습니다!'라고 단호하게 알립니다. 갈 곳이 없는 그녀는 Roosevelt Island Tramway를 사용하여 Roosevelt Island로가는 모습을 목격합니다. 다음날 그녀는 뉴저지에 있는 학교로 돌아갑니다. 학교에 재입학한 것처럼 보이는 Mathilda는 Léon의 관엽식물을 손에 들고 그 앞의 들판으로 걸어갑니다. 그녀는 구멍을 파고 학교 운동장에 관엽식물을 심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