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Watchlist

[세르지오 레오네]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아메리카 - Once Upon a Time in America (1984)

JasonM 2023. 6. 7. 16:39
반응형
어린 시절의 추억을 생각나게 해주는 서정적인 범죄 영화

Once Upon a Time in America - 브룩클린 브릿지
영화 속 Brooklyn Bridge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아메리카(Once Upon a Time in America)는 석양의 무법자로 유명한 세르지오 레오네의 1984년도 작품으로 드라마적이고 서정적이지만 기본적으로 범죄 영화이기 때문에 결은 다르더라도 유년기 친구들과 장난 좀 쳤던 사람이라면 본인의 어린 시절을 추억하며 감상하기 좋은 영화입니다. 영화는 무려 3시간 49분의 러닝타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말 낮에 아무에게도 방해받지 않을 시간에 감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실 나는 미국 갱스터 영화 (특히 로버트 드니로나 알파치노 등이 등장하는) 영화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었는데 이 영화를 계기로 이런 스타일의 미국 갱 영화에도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러닝타임도 너무 길고 화면도 느리고 노래도 서정적이라 어느 정도 지루할만한 요소를 이미 갖추고 있었음에도, 어린 시절 스토리가 워낙 재미있고 통쾌하게 잘 짜여 있기 때문에 어느 순간 빠져들어서 보게 되는 영화입니다.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아메리카 유년기

 
 
메인 포스터와 같이 1990년대 초 브루클린 다리(Brooklyn Bridge)를 배경으로 뉴욕의 풍경을 잘 느낄 수 있고, 얼마전 탑건: 매버릭에서 등장했던 Jennifer Connelly의 아기같던(?) 시절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아메리카는 Jennifer Connelly의 첫 장편 영화 역할이었고 촬영 당시 그녀는 12살이었습니다.
 

영화 속 Jennifer Connelly

 

 

 

반응형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아메리카 - Once Upon a Time in America (1984)

 

감독: Sergio Leone

Sergio Leone은 사실상 영화계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이탈리아 영화의 선구자 중 한 명인 Roberto Roberti(A.K.A. Vincenzo Leone)와 여배우 Bice Valerian의 아들이었습니다. Leone은 10대 후반에 이탈리아 감독과 이탈리아에서 일하는 미국 감독의 조감독으로 일하면서 영화에 입문했습니다.
 

출연
Robert De Niro - Noodles 역
James Woods - Max 역
Elizabeth McGovern - Deborah 역
Jennifer Connelly - 어린 Deborah 역

 

줄거리

이 영화는 1920년, 1932-3년, 1968년의 세 시기로 나뉩니다. 이야기는 이 시기 사이를 자주 오가며 여기에 연대순으로 요약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이] 대괄호로 표시된 장면은 2012 Extended Director's Cut에만 나타납니다.

1968년, David "Noodles" Aaronson(로버트 드 니로)은 오랜 부재 끝에 뉴욕 맨해튼의 로어 이스트 사이드로 돌아옵니다. 그는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다시 전화를 받았습니다. 그는 지역 랍비로부터 이전 동네의 묘지가 폐쇄되고 그곳에 묻힌 사람들의 유해가 옮겨진다는 통지를 받았습니다. 그는 오랜 친구 "Fat" Moe Gelly(Larry Rapp)가 소유한 바의 방에 자리를 잡고 그가 받은 소환장을 조사하기 시작합니다. "로버트 윌리엄스"라는 가명으로 수년간 살았던 Noodles는 오랜 친구인 패트릭 "팻시" 골드버그(제임스 헤이든), 필립 "코크아이 " Stein (William Forsythe), Max Bercovic (James Woods), 한때 갱단에 속해 있던 사람. Noodles는 누군가가 자신에 대한 복수를 찾고 있다고 믿습니다.

1920년, 소년들은 로어 이스트 사이드의 유대인 동네에서 가난하게 자랐습니다. 그들은 표면적으로는 Bugsy(James Russo)라는 젊은 현지 아일랜드 갱스터를 위해 일합니다. 그러나 Noodles(현재 Scott Tiler가 연기)와 그의 친구 Patsy(Brian Bloom), Cockeye(Adrian Curran) 및 Dominic(Noah Moazezi)은 스스로 파업하려는 야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 날 술고래(Gerritt Debeer)를 "롤"하려고 시도하던 중 어머니(Marcia Jean Kurtz)와 함께 이웃으로 막 이사한 Max(Rusty Jacobs)의 음모에 실패합니다. 그는 주정뱅이의 회중시계를 가지고 다니며 소년들을 끊임없이 괴롭히는 지역 경찰 화이티(소년들이 "파트페이스"라고 부름)(리차드 포론지)에게 괴롭힘을 당하도록 내버려 둡니다. Noodles는 나중에 Max를 찾아 다시 시계를 요구합니다. Whitey는 우연히 시계를 가져갑니다. 누들과 맥스는 서로의 결의에 감탄하고 친구가 되기로 결심한다. Noodles와 Max는 갱단의 리더십을 공유하지만 더 카리스마 있고 대부분의 결정을 내리는 것은 Max입니다.


어느 날 Patsy는 동네 옥상을 따라 걷는 Whitey를 염탐하고 그를 따라갑니다. Patsy는 Whitey가 자신을 매춘하는 10 대 초반의 친구 Peggy (Julie Cohen )를 보게 될 것임을 즉시 깨닫습니다. 소년들은 연기에서 Whitey를 붙잡고 그를 사진으로 찍습니다. Patsy는 필름 판과 함께 빠르게 사라집니다. Whitey는 해당 지역의 새로운 갱단으로서 Bugsy만큼 경의를 표하고 그들을 위해 집행 작업을 수행하라는 요구에 동의합니다. 그들은 또한 그에게서 시계를 되찾고 Peggy와 섹스를 하기 위해 Noodles와 Max에게 비용을 지불하게 합니다.

Noodles는 오랫동안 Fat Moe(Mike Monetti)의 여동생 Deborah(Jennifer Connelly)와 낭만적으로 관계를 맺고 싶어 했습니다. 그들의 아버지 Gelly (Chuck Low) 씨는 지역 코셔 레스토랑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레스토랑의 남자 화장실을 사용하는 동안 Noodles는 발레 단계를 연습하고 나중에 옷을 벗는 동안 벽의 작은 구멍을 통해 그녀를 감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Deborah는 유월절 기간 동안 레스토랑이 문을 닫을 때 공유하는 친밀한 순간을 제외하고 대부분 그의 접근을 무시합니다.

소년들은 이웃에서 성공을 거두고 집과 상점을 훔치고 더 많은 술주정뱅이와 약한 유형의 사람들을 굴려 그들 자신에게 상당한 적은 수입을 얻습니다. Bugsy는 자신의 통제하에 있지 않은 또 다른 갱단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Deborah의 아버지 식당 바로 밖에서 Noodles와 Max를 끔찍하게 이겼습니다. Noodles가 Deborah에게 잔인한 구타 후 그를 안으로 들여보내달라고 간청했을 때 Deborah는 거절합니다.

이에 굴하지 않고 소년들은 현지 이탈리아 마피아인 Al Capuano(Clem Caserta)를 만나 Capuano가 불법적으로 거래하는 모든 수입 화물을 선원들이 배 밖으로 버려야 하는 경우에도 보관할 수 있는 Noodles의 발명품을 보여줍니다. 항구 세관원에 의해. 소년들이 Noodles의 발명품을 처음 사용했을 때 완벽하게 작동했고 소년들은 수면에 떠오르는 화물에 기뻐했습니다. Max는 배 밖으로 떨어지고 겉보기에는 오랜 시간 동안 표면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의 친구가 익사한 것을 걱정한 Noodles는 그를 찾고 마침내 Max가 나타나자 동요합니다.
 
발명은 성공했고 소년들은 매우 부자가 되어 Capuano 수입의 10%를 받습니다. 그들은 기차역 사물함을 임대하고 현금 수입을 가죽 서류 가방에 보관하며 모두 참석할 때만 사물함에서 자금을 인출하거나 입금하고 열쇠는 Fat Moe가 보관할 것이라고 약속합니다. 역에서 돌아오는 길에 이번에는 권총을 들고 다니는 벅시에게 공격을 받는다. Dominic은 Bugsy에게 총을 맞고 (가장 작기 때문에 동료만큼 빨리 엄폐할 수 없음) Noodles의 팔에서 죽는 유일한 갱단 멤버입니다. Noodles는 두 명의 기마경찰이 그를 막으려 고하기 전에 스위치 블레이드로 Bugsy를 여러 번 보복하고 찌릅니다. 여전히 분노한 국수는 경찰 중 한 명을 찔러 체포되어 12년형을 선고받습니다. 그의 친구들은 그가 소년원으로 보내지는 것을 보기 위해 밖으로 나온다.
 
1932년 누들스는 감옥에서 풀려나 맥스에게 붙잡힌다. Max는 그와 나머지 갱단이 사업을 시작했다고 설명합니다. 그러나 장의사의 응접실은 그들의 진짜 사업, 즉 그들을 부자로 만들어준 주류 밀매의 최전선입니다. Max에 따르면 그들은 도시에서 가장 인기 있는 speakeasy를 운영합니다. 그들은 건물의 증기난방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스카치를 숨깁니다. Noodles가 돌아오자 파티가 열리고 Max는 그를 새로운 동료인 Frankie Manoldi(Joe Pesci)와 그의 파트너 Joe(Burt Young)에게 소개합니다. Frankie와 Joe는 갱단이 디트로이트에 있는 다이아몬드 중개인을 털기를 원합니다. 강도가 발생하는 동안 Noodles는 브로커의 마조히스트 비서 인 Carol (Tuesday Weld)에게 그녀를 폭행하고 "매혹"시키도록 강요합니다. Noodles는 그녀를 학대하지 말라는 Joe의 엄격한 경고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합니다. 갱단은 Joe를 만나 다이아몬드를 주고 Frankie의 명령에 따라 그와 그의 부하들을 죽입니다. Max가 Frankie와 Joe를 살해하기로 한 거래를 알지 못하는 Noodles는 Max에게 매우 화가 났습니다. 그의 추론은 그들의 갱단이 Frankie와 같은 누구에게도 책임을 져서는 안 되며 독립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Noodles는 언젠가 Frankie가 Noodles 또는 Max가 다른 하나를 제거하기를 원할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Max는 Noodles가 절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현장에서 멀어지면서 Noodles는 무모하게 긴 부두에서만으로 차를 몰고 갑니다. [Noodles를 제외한 모든 사람이 차에서 탈출하여 표면에 나타납니다. 몇 분 후, 사람들은 Noodles가 근처의 준설 기계에 의해 죽었을지도 모른다고 걱정하지만 곧 Noodles가 나타납니다. 십 대 때 그를 속이는 Max의 미러링입니다.]

얼마 후인 1933년에 갱단은 부패한 노동 지도자들, 특히 크라우닝(Crowning) 제라드 머피). 크라우닝의 깡패 치킨 조(리처드 브라이트)로부터 지미를 구한 후 갱단은 그를 산 채로 불태우려는 지미에게 도움을 제공합니다..

다음으로 갱단은 유명 경찰 대장 Vincent Aiello(Danny Aiello)가 계획한 지역 노동 파업에 관심을 돌립니다. Aiello는 공장 소유주에 의해 소유주가 공장에 허용한 딱지 노동자를 그의 장교가 보호할 수 있도록 조종하고 있습니다. 갱단은 병원에서 Aiello의 갓난 아들(네 딸 이후 그의 가족의 유일한 아들)을 전환하기 위해 훌륭하고 사악한 계획을 짜냅니다. 그는 그의 장교들을 해고하고 노동자와 경영진이 파업을 해결하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나 Patsy는 Aiello의 아들을 어떤 아기로 바꿨는지 기억하려고 할 때 할 수 없습니다. 그는 자녀의 번호가 있는 스위치 목록을 잃어버렸습니다. 그러나 혼동은 갱단을 당황하게 만들지 않으며, 그들은 단순히 Aiello에게 와드에서 임의의 소년의 번호를 제공하는 데 동의하고 그들이 혼동한 일부 어린이의 운명에 대해 차갑게 웃습니다.
 
갱단이 사업 거래를 확장하는 동안 Noodles는 Deborah(현재 Elizabeth McGovern이 연기)와의 로맨스를 다시 시작합니다. 그는 시즌 동안 문을 닫는 Hamptons의 고급 리조트에서 두 사람을 위해 호화로운 휴가를 준비합니다. Noodles는 그녀와 재회하고 싶은 욕망이 그가 수감 기간을 통해 보게 된 이유임을 밝히면서 Deborah에 대한 그의 사랑을 인정합니다. 그러나 그녀는 여전히 그와 낭만적으로 연루되는 것을 꺼려하며 연기 경력을 쌓기 위해 캘리포니아로 떠날 의사가 있음을 밝힙니다. 리무진을 타고 돌아오는 길에 누들스는 데보라를 강간한다. 부끄러운 그는 운전사(프로듀서 Arnon Milchan)에게 그녀를 집으로 데려가라고 명령합니다. [슬픔에 잠긴 누들스는 젊은 매춘부 이브(Darlanne Fluegel)를 만난다. 무감각한 상태에서 그는 그녀를 "Deborah"라고 부르며 함께 첫날밤을 보냅니다.] 그날 얼마 후 Deborah는 캘리포니아행 기차를 탔습니다. Noodles는 역에서 멀리서 그녀가 떠나는 것을 지켜봅니다. 그녀는 그를 볼 때 칸막이 블라인드를 닫습니다.

Max와 Noodles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동안 Jimmy는 드라이브 바이 총격으로 치킨 조에게 거리에서 거의 죽을 뻔했습니다. 갱단은 그의 클럽 밖에서 크라우닝에게 총을 쏘고 치킨 조를 포함한 그의 경호원을 죽이며 보복합니다. 다리를 다친 지미는 평생 절름발이가 되지만 그의 경력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Jimmy와 함께 축하하는 동안 Jimmy의 변호사 Sharkey (Robert Harper )는 갱단에게 금지령이 곧 끝날 수 있으며 Jimmy가 최전방 역할을 하는 대규모 밀매 트럭으로 합법적인 사업에 진입하는 것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Max는 아이디어를 좋아하는 것 같지만 Noodles는 확신이 없으며 여전히 자신 외에는 누구도 일하지 않는다는 그의 오래된 진언을 고수합니다. Max는 Noodles의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너무 구식이며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확장해야 한다고 제안하지만 Noodles는 여전히 그의 거리 코드를 확고하게 고수합니다.

몇 달 후 금주법이 끝나가고 갱단은 실직하게 됩니다. Noodles와 Max는 각자의 여자 친구와 함께 플로리다로 휴가를 떠납니다. 합법적인 일을 하고 싶지 않은 맥스는 맨해튼의 연방 준비은행을 털려는 대담한 계획을 밝힙니다. Noodles는 그 계획이 너무 터무니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계획이 그와 나머지 갱단을 죽일 것이 거의 확실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까지 Peggy(Amy Ryder)가 갱단의 speakeasy와 함께 운영하는 매춘 업소에 합류하여 Max의 여자 친구가 된 Carol은 Max가 자신의 계획을 포기하도록 Noodles를 설득하거나 Max를 체포하도록 경찰에 정보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계획의 부조리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주기 위해.
 
Noodles는 Max가 Cockeye 및 Patsy와 함께 계획한 주류 교환에 대해 경찰에 알릴 계획입니다. Noodles는 그렇게 하고 Max가 사무실에 합류했을 때 그의 친구가 미쳤다고 제안하여 Max를 싸움으로 유도합니다. 그의 아버지가 정신적으로 균형이 맞지 않아 요양소에서 죽었다는 것은 Max의 삶에서 취약한 사실입니다.

춥고 비 오는 밤에 국수가 술 사러 간 자리에 나타나 팻시와 코크아이가 죽은 것을 보게 되고, 맥스는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심하게 화상을 입은 것으로 보인다. Fat Moe의 술집으로 돌아와 Eve가 살해되고 Fat Moe가 잔인하게 구타당한 것을 발견한 후(영화의 첫 장면에서 묘사됨) 그는 기차역에 있는 사물함의 열쇠를 회수합니다. 역에서 그는 돈이 신문으로 대체된 것을 발견합니다. 당황한 Noodles는 Buffalo 행 편도 버스 티켓을 사서 떠납니다.
 
1968년 수사 중 Noodles는 친구들이 다른 묘지로 옮겨졌고 그들을 위해 정교한 영묘가 건설되었음을 알게 됩니다. 영묘의 청동 문이 열리면 Cockeye가 살아있을 때 연주했던 것과 동일한 팬 플루트 곡이 자동으로 녹음됩니다. 그는 Noodles 자신이 친구를 기리기 위해 명판과 열쇠를 거기에 두었다는 명판에서 기차역 사물함의 열쇠를 찾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공동묘지의 책임자(Louise Fletcher)와 우연히 마주친다. 자신의 "로버트 윌리엄스" 정체성으로 자신을 언급하는 Noodles는 영묘 건설에 "Mr. Aaronson"의 참여 수준과 그와 접촉이 있었는지 묻습니다. 그녀는 청동문 위의 비문에 대한 그의 제안 - "당신의 가장 젊고 강한 사람은 칼에 쓰러질 것입니다" - 그리고 Cockeye의 노래 녹음테이프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건축과 관련하여 건축가에게 자유로운 통치권을 주었다고 밝혔습니다. 거래는 그의 해외 은행 계좌를 통해 확정되었습니다. 대화 중에 Noodles는 자신이 보이지 않는 Cadillac의 운전자에게 미행당하고 있음을 알아차립니다. Cadillac은 접근하려고 할 때 속도를 내지만 번호판 번호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그는 사물함으로 가서 같은 가죽을 찾습니다. 케이스와 더 많은 돈이 들어 있습니다. 케이스 안에는 "다음 작업을 위한 선불"이라는 메모가 있습니다.

[Noodles는 미국 상무부 장관 Christopher Bailey의 Long Island 맨션까지 Cadillac을 추적합니다. 자동차가 정문을 통해 떠나는 것을 지켜보던 중 갑자기 폭발합니다.] 뉴스 보도에 따르면 베일리는 부패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파괴된 Cadillac(지방 검사)의 승객을 포함하여 Bailey에 대해 증언하기 위해 설정된 여러 증인이 모두 불가사의한 상황에서 사망했습니다. Noodles는 Bailey와 그에게 남겨진 돈 사이의 연관성을 의심합니다. 파티 초대를 받아 베일리의 집을 방문하기 전에 그는 캐롤과 대화를 나누는데 캐롤은 데보라가 다시 한번 뉴욕 시 지역에 살고 있으며 현재는 유명한 여배우가 되었다고 말합니다. [Deborah의 브로드웨이 공연 "Antony and Cleopatra"를 본 후], Noodles는 무대 뒤를 방문합니다. 두 사람은 긴 대화를 나누는 동안 Noodles는 Cleopatra의 역할이 그녀에게 완벽하다고 지적합니다. 왜냐하면 그가 전생에서 아는 다른 모든 사람과 달리 "나이는 그녀를 시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Deborah의 가장 중요한 계시는 그녀와 Bailey 장관이 함께 있고 David라는 성인 아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David는 어렸을 때 Max와 매우 닮았습니다.

사실상 Bailey 장관은 Max이며 그날 밤 뉴욕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많은 사람들이 참석하는 파티를 주최합니다. [그곳에서 그는 노조 지도자로서의 재임 기간이 Max가 비밀리에 지원하는 범죄 활동의 전선이 된 Jimmy와 개인적으로 대결했습니다. 그러나 Max는 부패 위원회 앞에서 Jimmy와 그의 동료들의 죄를 증언할 충분한 증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업무 관계가 악화되었습니다. 그는 Max의 삶에 대한 시도인 지방 검사 암살에 대한 책임이 있으며 David의 재정적 안정과 안전에 대한 대가로 Max의 권한 일부를 그에게 이전하는 문서에 서명하도록 그를 강요합니다. 지미가 떠날 때 그는 맥스가 자살함으로써 암살을 피해야 한다고 제안하는데 맥스는 어느 정도 동의합니다.]

Noodles가 파티에 도착하고 Max에게 데려옵니다. 그는 Jimmy와 부패한 경찰의 도움으로 그가 "살해"된 주류 교환 중에 자신의 죽음을 위조했으며 지난 30 몇 년 동안 Bailey 페르소나를 변장으로 만들었습니다. 다가오는 조사에 대한 암살 위협이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Max는 Noodles에게 중요한 것을 Noodles에서 가져갔다는 점을 감안할 때 자신이 죽임을 당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라고 말합니다(따라서 여행 가방에 있는 돈과 비밀 메모). 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갱단의 돈과 데보라입니다. Noodles는 제안을 거부하고 Max가 살아 있다는 사실을 계속해서 인정하지 않고 여전히 그를 "베일리 비서"라고 부릅니다. Noodles는 Bailey/Max에게 자신이 배신감을 느끼고 Max가 사라진 전체 기간에 대해 죄책감을 느꼈다고 설명합니다. 이는 충분한 처벌입니다. 그는 비밀 통로를 통해 떠납니다. Bailey의 사유지 밖 거리에서 그는 길가에 서있는 Bailey/Max를 엿볼 수 있습니다. [Noodles가 이전에 맨션을 정찰했을 때 알아차린] 쓰레기 트럭이 지나가고 뒤쪽에 있는 오거가 선명하게 보입니다. 이는 Bailey/Max가 그들에게 자신을 던져 죽였다는 것을 암시합니다(확실한 결론은 아님). Noodles가 쓰레기 트럭의 빨간색 후미등이 멀어지는 것을 지켜보면 조명은 마법처럼 하얗게 변하고 1930년대 베일리 맨션에서 케이트 스미스의 노래 "God Bless America"를 연주하며 운전하는 호송 차량의 헤드라이트가 됩니다. 금지의 끝에서 축하. 그런 다음 Noodles는 혼자 밤으로 걸어갑니다.
 
영화는 1933년 Noodles가 친구의 죽음 직후 중국 아편 굴을 방문하는 것으로 끝납니다. 아편 파이프를 몇 모금 마신 후 누워있는 그는 클로징 크레딧이 올라가자 미소를 짓습니다.

(일부 팬, 비평가 및 영화 역사가들은 1968년 시퀀스가 모두 Noodles가 경험한 아편 유발 꿈의 일부라고 제안했습니다.)

 
 
https://www.imdb.com/title/tt0087843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아메리카 (1984) - IMDb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아메리카: Directed by Sergio Leone. With Robert De Niro, James Woods, Elizabeth McGovern, Treat Williams. A former Prohibition-era Jewish gangster returns to the Lower East Side of Manhattan 35 years later, where he must on

www.imdb.com

 
 

 

반응형